we share

2020년 10월 18일 속회나눔 "내 마음이 그를 의지하여" (시편 28:1-9)


  • 들어가는 나눔 (함께 본문 말씀을 다시 한 번 읽어 봅니다.)

한 주 동안의 삶을 나누며 오늘 선포된 말씀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무엇을 새롭게 발견하고 무엇을 고민하며 또 무엇을 감사하고 있는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.


코비드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초기에 우리가 겪었던 여러가지 변화와 도전들은 어렵지만 나름대로의 해결책들을 찾아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. 학교 수업은 온라인으로 대체되었고 많은 직장들이 재택근무를 시작했습니다.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그러한 눈에 보이는 도전들보다 더 큰 싸움이 우리안에 있음을 보게됩니다. 그것은 바로 마음을 지키는 싸움입니다. 계속되는 긴장 속에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겉으로는 괜찮아 보이지만 속으로는 슬픔과 상처가 쌓여져가는것입니다. 때로 그러한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려하거나 혹은 괜찮은 척 하다가 겉은 멀쩡하나 속으로는 그 아픔과 상처가 쌓여 악독으로 발전하게 되어 다른 이들에게 그 독을 뿜어내기도 하는 것입니다. 오늘 다윗은 지성소를 향하여 손을 들고 하나님앞에 울부짖는 기도를 하고 있습니다. 그 기도의 내용은 겉으로는 화평을 말하나 마음에는 악독이 있는 그 사람들과 더불어 마음을 빼앗겨 망하지 않게 해달라는 것입니다. 다윗은 하나님께 무례한듯 따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겸손했습니다. 자신 스스로는 자신 안에 쌓이는 악독을 제어할 수 없음을 알기에 하나님앞에 그악독을 내어놓고 있는 것입니다. 그리고 그 기도를 통해 반석 되신 하나님을 만나 마음을 지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.


  • 함께하는 나눔

  1. 우리의 마음을 지키지 못했을 때 내 안에 나타나는 행동과 말은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? 입으로는 평화를 말하나 속에는 악독이 쌓여간다는 이 말씀은 우리 삶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?

  2. 하나님 앞에 울부짖으며 기도할 때 주시는 은혜 가운데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 알게 될까요? 또 그러한 은혜는 우리를 어떠한 삶의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까?



  • 함께하는 기도

오늘 말씀을 듣고 서로를 위해 기도해야 하는 제목은 무엇일까요? 함께 기도합시다.